천기산업, 무역보안의날 산업부장관상 수상

2020-08-03

전략물자 수출관리에 이바지한 공로 인정… 세계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

급속금형교환장치 전문기업(대표  이창현) 천기산업은 전략물자 수출 관 리에 이바지한 공로로 ‘2020 무역안보 의 날’ 기념식에서 산업통상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0회를 맞는 무역안보의 날 은 전략물자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수 출관리 제도에 대한 정보교류를 위해 2011년부터 열렸다. 전략물자는 생화학무기 등 대량파괴 무기(WMD)의 제조·운반에 이용될 수 있는 물품 또는 기술을 말한다. 테러 집단 등에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기업 이 이를 수출할 경우 국내외 무역법에 따라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날 수상한 천기산업은 세계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25년간 정진한 제품의 신뢰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크 게 도약하여 1993년 회사 설립 이후 지 금까지 급속금형교환장치 제품을 끊임 없는 연구와 개발과정을 거쳐 고객중심 의 제품을 생산하여 다양한 제품의 노 하우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유압클램프, 금형교환대차를 비롯하여, 금형적치대, 금형반전기, 무괘도대차 등의 자동화 금형 교환 토털솔루션 전문기업으로서  고객의 안전과 작업효율을 고려한 설계 와 생산을 현재까지도 지속해왔다. 천기산업의 주력 제품인 급속금형교 환장치를 기존의 프레스 시장에서 사출 및 다이캐스팅 시장으로 확장하는 다각도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으며 오랜 시간 습득한 노하우로서 경제성과 기능 성 두가지 모두 가지는 장점이 부각된다. 

경제성으로서는 천기산업의 급속금 형장치의 내구성은 타사 제품보다 내구 성을 강화하고 불량률이 적어 오래 사 용할 수 있는 시간적인 관점, 또한 자동 교환방식을 채택한 덕분에 몇 분 내에 안전하게 금형을 교환 할 수 있으며 교 환 시간이 단축된다는 것은 공장의 생산효율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강점이 될 수 있다. 

금형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보수하고 점검할 수 있는 ‘금형반전기 및 금형개 폐기’ 또한 천기산업의 제품 중 하나이다. 종래의 금형 수리 및 검사 방식은 호이스트 및 다른 장비와 도구를 활용하여 뒤집고 분리하고 보수하여 재조립하 는 방식이었으나 그 과정에서 사용자가 복잡한 과정으로 인하여 수리가되지 않고 확인되지 않은 상태로 생산을 하면 서 생산성이 낮아지고 불량률이 높아지 는 악순환을 겪는 문제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제시하였다. 천기산업의 급속금형교환장치의 경우 고객의 안전과 생산성을 위해 신속 한 이동, 교환, 관리 할 수 있는 솔루션 을 제시하여 귀사의 생산성 향상과 안전성 두가지를 현장에 접목 할 수 있는 기업이다. 

또한 자사생산으로 주요 부품을 100% 자체 가공하는 업계최고의 가공 능력을 보여주어 타 업체보다 앞선 경 쟁력을 가진 기업으로서 대한민국의 금속금형교환장치의 뿌리기업인증을 받을 정도의 강력한 내공을 가졌다. 글로벌 시장에 맞는 전략을 세워 KOTRA와 함께 미국, 러시아, 인도 베트남, 캐나다, 베트남 등 6개국에 지사 화 사업을 추진하여 지속적인 성과를 만들어가고 있는 중이다. 

2020년 07월 08일 열린 전략물자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수출관리 제도에 대한 정보 교류를 위한 행사인 산업통 상자원부 주관  ‘제 10회 무역안보의 날’ 행사에 참석, 이 날 천기산업은 단체 부 분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 여 받았으며 대한민국의 글로벌 시장의 원활한 무역을 위해 천기산업 또한 전 략물자 인증을 거쳐 국가간 무역교류의 신뢰를 다지는데 기여하였다.